본문 바로가기
경제/기사

[기사] 2021년 01월 11일 월요일 / 매일경제

by by_꽁 2021. 1. 11.
728x90
반응형

 

1. '주식해볼까?' 고민하는 당신…10가지 사항 체크하세요

입문자 위한 체크리스트

3개 이하라면 간접투자 추천

✓ 주식거래를 위한 계좌를 만들 줄 안다

✓ 주식투자용 여유자금을 가지고 있다

✓ 영업이익 등 기업 재무정보를 이해한다

✓ PER·PBR 등 기본적인 주식 용어들을 안다

✓ MTS·HTS나 증권사를 통해 매매할 수 있다

✓ 주식의 매수 이유를 알고 남에게 휩쓸리지 않는다

✓ 경제신문, 주식 서적, 증권 유튜브 등을 본다

✓ 나의 투자 성향을 볼 때 원금 손실을 감내할 수 있다

✓ 투자는 본인 판단과 책임이 중요함을 안다

✓ 미국 유럽 등 해외 시황도 틈틈이 확인한다

체크리스트 10개 항목 중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3개 이하라면 펀드 등 간접투자를 하는 게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주문했다.

TMI) 요즘 동학개미니, 빚투니 호황기에 시작이라 너도나도 주식을 하다보니, 저런 체크를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 기사를 가져왔다. 나역시 주린이지만,, 주식에 대해 1도 모르면서 주택담보대출, 주식담보대출, 신용대출해서 빚투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레버리지로 높은 수익률을 가질 수도 있지만 그로인해 패가망신 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아야한다고 생각한다. 대출해서 주식하는 사람들 잔고 열어보면, - 인 사람 수두룩하다. 올라갈꺼라 믿고 대출했는데, 가격은 하락하고 대출일은 다가오고, 원치않게 반대매매 당하는 사람들도 많다. 반대대대 했으나 차액이 있는 상태라 증권사에서 그 대출액을 돌려받지못해 소송하는 경우도 봤다. 이익만 생각하지 말고, 그 빚이 감당이 되는지에 대해서 잘 생각해고 투자했으면 한다. 빚을 내서 하는 건 나는 비추다. 그 빚을 융통할 여유가 되고, 그 빚까지 잃어도 괜찮은 사람들은 상관없지만,,, 쥐뿔도 없는데 무리해서 대출받아 주식에 몰빵하는 건 정말 비추다. 이건 주변사람들에게까지 민폐다. 특히나 결혼하신 분들중에 배우자에게 말도안하고 주택담보나 신요대출하시는 분들!!!! 정말 책임감 없다고 생각한다......

나역시도 저기에 해당하는 숫자는 많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저 위의 내용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인지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알려고 공부하려고하는 것이고,,,

결론은 주린이들 화이팅!

2. 美 국채 10년물 금리 급등에 증시 긴장

10개월만에 1% 넘어서

블루웨이브 영향으로 상승세

자산하락 가능성은 낮은듯

신흥국엔 중기 호재 해석도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작년 3월 이후 처음으로 1%를 돌파한 뒤 또 한차례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에 따른 풍부한 유동성이 증시 회복을 견인한 만큼 금리가 급격히 반등하면 자산 가격도 조정을 받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시장의 귀추가 주목된다.

다만,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미국 국채 금리 상승이 경기 개선 기대감을 반영한 만큼 위험자산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금융투자 업계 전문가들은 금리가 급격히 오르지 않는 이상 미국 국채 금리 상승세가 증시에 큰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은 낮다고 봤다. 오히려 신흥국 증시의 호재로 해석해야한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TMI) 금리가 올라갔으니, 채권거래보다 주식거래가 더 활발할 것 같긴하다. 코로나가 잡히지 않는 지금, 신흥국시장은 선진국보다 더 변동성이 클것같다. 변동성이 큰 만큼 하이리턴이겠지만,,, 그만큼 하이리스크가 있어서 투자하기 겁날것같은데,,, 그런 담들이 대단한것같다,,, 쫄보 주린이로써는,,,

채권을 사고싶은데,, 채권은 아무리 봐도봐도 잘 모르겠다ㅜㅜㅜ 분명 하나하나 들었을땐 다 이해했는데 합치질 못하겠는?

728x90
반응형

댓글